Travel & People

People

[국제회의] LvI 2017 - Rutgers Law

Onepark 2017. 10. 25. 11:30

온라인 영문 법률백과 KoreanLII는 2015년 12월 시드니 회의에서 Free Access to Law Movement (법률정보의 자유로운 열람을 통한 법치주의 운동)에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Law via the Internet (LvI) 2017 Conference는 10월 19-21일 미국 뉴저지주 뉴어크 소재 러트거스 로스쿨에서 열렸는데 나는 KoreanLII의 대표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하였다.

LvI 2017년 회의에서는 "Who owns the Law?"를 비롯한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필자는 다른 회원들과 정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KoreanLII의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 2017.10.19 FALM Business Meeting을 마치고 회원들과 기념사진
* 코넬 로의 피터 마틴 교수는 1980년대에 로스쿨 원장을 역임하고 1992년 LII (Cornell)을 공동설립했다.
* LvI 2017 행사를 주관한 러트거스 로스쿨의 John Joergensen 교수의 개식사
* AustLII의 Co-Director인 Philip Chung and Prof. Andrew Mowbray (standing)
* 히피 스타일의 강사는 JUSTIA.com 대표인 Timothy Stanley 변호사로 LII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 아침과 점심식사가 뷔페식으로 차려진 Rutgers Law Library의 중앙 홀(Atrium)

러트거스 대학교는 설립된지 250년이나 된 유서깊은 뉴저지 주립대학으로 뉴어크 도심에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LvI 2017 회의가 열리는 로스쿨은 밀리터리 파크에서 한 블록 떨어져 있다.

학생들이 오가는 캠퍼스에는 가을 분위기가 완연했다.

 

내가 투숙한 로버트 트리트 호텔*은 10월 20일 아침부터 정장 차림의 손님들로 붐볐다. 저녁에 TV 뉴스를 보니 뉴저지 주지사 선거에 나서는 흑인 정치인이 지지자들을 모아놓고 출마 선언을 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초청연사로 깜짝 방문했다고 한다.

그런데 뉴어크시에는 프루덴션 생명보험회사의 본사가 있어 도심에는 도처에 프루덴셜 빌딩이 들어서 있다. 뉴욕시와 뉴어크 공항에 인접해 있어 고급인력, 물류에 강점이 있다는 것을 내세워 아마존 제2본사 유치전에도 뛰어들었다고 한다. 

* 이 호텔은 Best Western 체인으로 Robert Treat는 뉴저지에 처음 정착한 영국의 청교도 지도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