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 People

2023/06 5

[감사] Thank you so much

"촛불을 보고 감사하면 하나님은 전등불을 주시고, 전등불을 보고 감사하면 달빛을 주시고, 달빛을 보고 감사하면 햇빛을 주시고, 햇빛을 보고 감사하면 하나님은 영원히 지지 않는 은혜의 빛을 주신다." 이 말은 영국의 침례교 설교가 찰스 스펄전(Charles Spurgeon, 1834-1892) 목사가 하신 말씀이다. 모름지기 크리스천이 일상생활에서 작은 것부터 감사하면 큰 감사거리를 주신다는 것이다.[1] "If we will only think, we shall begin to thank." "우리가 오직 생각하기만 한다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는 것은 비단 기독교 신자들에게만 적용되는 말은 아니다. 어느날 누군가가 전해준 용혜원 시인의 "참 고맙습니다"라는 시에서는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감사함..

Holiness 2023.06.27

[Book's Day] 스테디 셀러《총, 균, 쇠》

G : 오늘은 무슨 책을 소개해주실 건가요? P : 나온지 20년도 넘었습니다만, 지금도 꾸준히 독자들의 수요가 있는 재레드 다이아몬드[1] 교수의 책 《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입니다. G : 저도 오래 전에 읽어보았습니다만, 요즘 시국에 무엇이 관심을 끌기에 이 책을 들고 나오신 건가요? P : 최근 G7 정상회의 등 일련의 외교활동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글로벌 중추국가(Global Pivot State: GPS)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대통령 당선되었을 때부터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중추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는 외교분야의 공약 사항이기도 하지요. 제가 주목한 것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여러 신생국이 미국의 원조를 받았음에도 70년이 지..

Travel 2023.06.13

[다문화] 캄보디아 젊은이들과 함께

6월 11일 교회 순원들과 함께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에 있는 안산 M센터에 다녀왔다. 온누리교회는 국내 어느 교회보다도 선교 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그래서 공동체 별로 국내외 선교사들을 후원하는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해외 오지에서 이름 없이 선교 활동을 하는 선교사들은 물론 우리나라에 와서 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파하느라 수고하시는 선교사들과 자매결연을 맺는 방식으로 그분들을 격려하고 재정적으로 후원도 하고 있다. 이를 선교 용어로 '아웃리치(outreach)'라 하는데 교인들이 현장에 가서 선교사와 함께 예배도 드리고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의료진과 동행하여 진료 봉사를 벌이기도 한다. 안산 M센터에는 이주 노동자(migrant worker)들을 대상으로 일..

Holiness 2023.06.11

[가사] 효도를 권장하는 노래

2018년 동계 올림픽이 열렸던 강원도 평창 일원에는 여러 소문난 명물이 있다. 그 중 올림픽 기념공원 부근에 황태 전문 대형식당이 있다. 한 번에 버스 여러 대 백 명 이상의 손님을 맞을 수 있다. 그 입구에는 업소 주인의 개성을 보여주는 여러 사진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권효가(勸孝歌)가 적혀 있는 액자가 눈길을 끌었다. 내용은 천자문(千字文)과 같은 4ㆍ4조의 가사체(歌辭體) 운문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작자 미상의 사언절구 한시(漢詩)를 바탕으로 한 규방가사(閨房歌詞)의 하나였다. 시중에 퍼져 있는 것은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풀이한 것이다. 효(孝)의 현대화라 할까 국제화를 위해 차제에 영어로 옮겨보기로 했다. AI 번역기 중에서도 Papago에 초벌 번역을 맡..

People 2023.06.07

[AI] 플라타너스에서 비롯된 시간 여행

3년여에 걸친 코로나 팬데믹이 공식적으로 끝났다. 전 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치던 코비드19가 WTO에 이어 우리 정부도 6월 1일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로 낮춤에 따라 독감 같은 엔데믹으로 다뤄지게 되었다. 곳곳에 설치되었던 코로나 선별검사소도 모두 문을 닫았다. 개인적으로 그 기간 중에 굳어진 모닝 루틴이 있다면 온라인 법률백과사전 KoreanLII의 점검과 Tistory 블로그의 포스팅이라 하겠다. 전자는 조간신문을 읽다가 발견되는 수정 또는 업데이트를 요하는 항목을 서둘러 고치는 일이고, 후자는 새로운 글감을 찾아 나름대로 백과사전식으로 정리(세상지식의 큐레이션)하거나 좋은 시구(詩句)가 있으면 영어로 옮기는 작업이다. 며칠 전에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친구가 소개한 김현승의 "플라타너스"를 ..

Travel 202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