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 People

2023/04 3

Something Important for the Old

외우 고재웅 교수가 챗GPT로 인해 대학교수들이 얼마나 학생들의 리포트 평가에 애를 먹을지 실험해 봤다. 출처: 고재웅의 회전목마: Weekly Management 2023-16-531. 리포트 과제: “마이클 조던과 나이키, 라스트댄스” 관련 A4 1장 분량의 리포트를 (물론 한글로) 작성하시오. 모범답안 마이클 조던은 미국의 전 프로 농구 선수이며, 1984년 NBA 드래프트에서 시카고 불스에 입단하여 높은 실력과 차별화된 스타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는 NBA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선수 중 하나로 평가되며, 다섯 차례 NBA 우승, 14차례 NBA 올스타 선발, 11차례 NBA 올스타 게임 MVP 등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과 나이키는 1984년에 서로 만나 운동화 제작 계약을 ..

In English 2023.04.19

[Book's Day] 이병주의 '소설 알렉산드리아'

G : 금년 봄은 꽃 축제가 열리기도 전에 꽃이 먼저 피고, 또 꽃이 진 후엔 꽃샘추위가 불어 특히 과일나무들이 냉해를 입지 않을까 걱정이 많다네요. 이번 달에는 무슨 책을 소개해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P : 이병주(那林 李炳注, 1921~1992) 씨는 마흔이 넘어 늦은 나이에 등단[1]했음에도 초인적인 필력으로 수많은 장편 단편 소설을 남기고 갔습니다. 이번에는 그의 소설과 수필 몇 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그분이 작고한 나이가 되니 "사람은 무엇을 남기고 가는가", 또 "무엇으로 기억이 될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예요. G : 이병주 선생 하면 떠오르는 게 있어요. 빨치산이 주인공인 장편 대하소설 《지리산》, 나중엔 표절 시비에 휘말렸지만요. 또 구한말 이상사회 건설을 꿈꾸..

People 2023.04.13

[AI] 人工미인의 등장에 따른 우려

G : 요즘 인터넷에 인공미인(artificial intelligence beauty)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아시는지요? P : 작년에 화제가 되었던 가상인간(virtual human) 말인가요. 대선 때 윤석열 후보는 아바타(avatar)를 내세워 선거운동도 하지 않았습니까? G : 그것도 그렇지만 인공지능(AI)으로 사진같은(photorealistic) 그림을 쉽게 그릴 수 있는 시대가 되었어요. 수많은 인물정보의 빅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1]이 나와서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어요. 다양한 스펙의 모델을 만들어 놓고 여러 가지로 변형(variation)을 가할 수 있거든요. 수많은 사람과 동물, 만화(animation), SciFi 소재를 브..

Show&Movie 2023.04.07